서버가 NUMA를 사용할 수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찾을 수

상사는 HP DL320 G5가 NUMA를 지원하는지 알고 싶습니다. 인터넷 검색을 시도했지만 특정 정보를 찾을 수 없습니다.

이 서버가 NUMA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하기에 적합한 지 아는 사람이 있습니까?



답변

Opterons 및 Nelahem (55xx 이상) Xeon에는 NUMA 아키텍처가 있습니다. 각 소켓에는 자체 메모리 버스가 있으며 소켓간에 링크가 있습니다. 이 링크를 Opteron 시스템의 하이퍼 트랜스 포트 및 Xeons의 Quickpath라고합니다. G5는 Nelahem보다 오래되었으며 여전히 NUMA 아키텍처가 아닌 구형 Front Side Bus를 사용합니다.

Opterons 및 35xx / 55xx 이상 Xeon은 순수 NUMA 주소 지정 모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각 소켓의 메모리는 물리적 주소 공간의 연속 된 섹션에 있습니다. NUMA를 인식하는 응용 프로그램 (예 : 프로세서 선호도 지원)을 실행하려면이 모드에서 실행되도록 시스템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 유형의 시스템에는 개별 4K 페이지가 소켓을 번갈아 사용하는 레거시 모드가 있으므로 메모리 액세스가 소켓간에 미세하게 혼합됩니다. 모든 메모리 액세스의 절반이 Hypertransport 버스를 통해 다른 소켓 (Xeon의 경우 빠른 경로)으로 이동해야하므로 약간의 성능 오버 헤드가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액세스는 캐시되므로 성능 오버 헤드는 상대적으로 작습니다.

이 모드에서는 시스템이 NUMA를 인식하지 않는 응용 프로그램을 효율적으로 실행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시스템이 부팅되는 기본 모드입니다. 일반적으로 BIOS에서이 모드를 구성 할 수 있습니다.

G5는 전면 버스 아키텍처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NUMA 모드에서 실행되지 않습니다. FSB는 메모리와 모든 프로세서 소켓이 공유하는 단일 버스이므로 NUMA가 아닌 균일 한 메모리 액세스 특성을 갖습니다 . NUMA 아키텍처에 의존하는 윈텔 또는 상인방 응용 프로그램을 알고 있지 않습니다. 응용 프로그램에 NUMA가 필요하지 않지만 존재할 경우 지원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전 G5 시스템에서 응용 프로그램을 계속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적절한 지 여부는 응용 프로그램과 달성하려는 대상에 따라 다릅니다.

애플리케이션에서 NUMA 지원

일부 응용 프로그램 (SQL Server의 예)은 메모리, I / O 사용률 및 일정을 최적화하여 로컬이 아닌 액세스에 대한 처벌을 최소화함으로써 상당한 성능 이점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응용 프로그램에서 NUMA 지원을 구현하려면 다음과 같은 운영 체제에서 지원 기능을 사용할 수 있어야합니다.

  • 스케줄러 선호도 : 하나 또는 여러 프로세서 그룹에서 스케줄을 선호하는 풀에 스레드를 배치 할 수 있습니다. NUMA는 단일 메모리 버스에 둘 이상의 프로세서를 가질 수 있습니다. 멀티 코어 Opteron 또는 Xeon의 경우 단일 다이의 코어는 모두 동일한 버스를 공유합니다. 이를 통해 스레드는 로컬 메모리를 요청하거나 CPU 풀에 로컬 인 메모리 풀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스레드가 로컬 CPU에 유지되면 스레드가 예약 될 때 캐시 스 래싱이 최소화됩니다. 작업 세트는 해당 특정 코어를 사용하는 작업 스레드 세트 일뿐입니다.

  • 메모리 선호도 : 스레드는 메모리를 요청할 수 있으며 메모리에서 로컬 메모리로 사용 가능하거나 사용 가능하도록 지정합니다. 동일한 버스에서 메모리와 CPU 사용량을 유지하면 로컬이 아닌 메모리 액세스의 오버 헤드가 최소화됩니다. 최신 NUMA 시스템에서는 오버 헤드가 그리 크지 않지만 초기 Sequent 장비와 같은 구형 시스템에서는 로컬이 아닌 액세스가 훨씬 느려졌습니다.

  • I / O 선호도 : 주변 장치 버스를 로컬 CPU에 연결할 수 있으므로 I / O에 가까운 프로세서에서 I / O 처리를 예약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NUMA 시스템에는 여러 개의 I / O 버스가 있으므로 인터럽트 처리기 및 DMA를 로컬 메모리에 예약하면 I / O 성능에 이점이 있습니다.


답변

첫 번째 NUMA Xeon은 55xx 시리즈였으며 G5는 사용할 수 없었습니다.


답변